안녕하세요. 얼마 전 어머니께서 보이스피싱을 당하신 경험을 공유하고, 비슷한 상황에 처한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.

1. 사건의 발단

최근 부모님 세대를 노리는 보이스피싱이 더욱 교묘해지고 있습니다. 저희 어머니의 경우도 "(국외발신)"이라는 문자와 함께 "엄마, 나 핸드폰이 고장났어. 이 번호로 연락할게"라는 내용으로 시작되었습니다.
특히나 충격적이었던 것은, 제가 어머니와 카톡으로 연락하고 사진도 주고받은 지 1-2시간 만에 발생한 일이었다는 점입니다. 60대 후반이신 어머니께서는 순간적으로 판단력을 잃으시고 말씀하셨습니다.
 

2. 피해 상황

사기범들은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요구했습니다:
 
  • 신분증 사진
  • 계좌번호
  • 스마트폰 원격 조작 앱 설치 (악성 링크)

️ 주의사항

  • 녀를 사칭하는 경우, 반드시 기존에 알고 있는 연락처로 본인 확인을 해보세요
  • 어떤 기관이나 자녀도 문자로 원격 조종 앱 설치를 요구하지 않습니다
  • 신분증 사진이나 계좌번호는 절대 공유하지 마세요

3. 피해 발생 시 즉시 조치사항

긴급 신

  • 내에서: 112 신
  • 해외에서:
  • +82-02-112 (해외에서 걸면 현지 경찰로 연결)
  • +82-02-1332 (금감원 콜센터, 국내 112 연결 가능)

개인정보 유출 확인 및 조치

1. MSAFER (www.msafer.or.kr)
  • PC에서만 가능
  • 공동인증서 필요
  • 개인정보 노출 여부 확인 가능

2. e-Privacy (www.eprivacy.go.kr)

  • 온라인 개인정보 인증 이력 확인
  • 본인 명의로 가입된 사이트 확인 및 탈퇴 조치

금전 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

 
1. 통신사 고객센터 연락소액결제 차단 신
  • 예방책: 미리 소액결제 차단해두기를 권장

2. 은행 계좌 관련 조치

  • 계좌 즉시 정지 요청
  • 피해 금액 신고
  •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 계좌 모니터링

4. 피해자와 가족을 위한 조

1. 심리적 지원의 중요성

  • 피해자의 자책감 완화
  • 가족들의 따뜻한 지지와 이해 필요
  • 필요시 심리 상담 고려

2. 예방을 위한 교육

  • 가족 간 보이스피싱 수법 공
  • 의심스러운 상황에서의 대처 방법 연
  • 기적인 가족 간 대

치며

보이스피싱은 누구나 당할 수 있습니다. 특히 부모님 세대는 더욱 취약할 수 있으니, 미리 예방하고 대비하는 것이 중요합니다. 이 글이 비슷한 상황에 처한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 
용한 연락처 모음
  • 융감독원 콜센터: 1332
  • 경찰청 사이버안전국: 182
  • 융감독원 피해환급 상담: 1332
  • 한국인터넷진흥원(KISA) 개인정보침해 신고: 11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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